티스토리 뷰

에드가 드가 , 가장 뛰어난 데셍화가

 



'에드가 드가(Edgar Degas)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활동한 프랑스의 화가이며, 인상주의와 함께 새로운 예술적 방식과 혁신을 추구한 주요한 화가 중 한 명입니다.
특이한 점은 여성혐오증이 있었다고 알려진 그는 역설적이게도 가장 유명한 작품 중 대다수는 여성 무용수, 여성 세탁부, 재봉사와 같은 여성 노동자들이며, 무용과 여성의 일상생활을 다룬 그림으로 유명합니다.
드가는 그림과 스케치뿐만 아니라, 유화, 조각, 판화 등 다양한 매체와 기법을 사용하여 작품을 창작했습니다. 그의 작품들은 근대 미술로의 연결고리를 해주었으며 독특한 구도, 조명, 움직임을 표현하며, 그의 섬세한 관찰력과 예술적 기교가 돋보입니다.
드가는 파리 오페라의 무용수들을 주로 모델로 삼았으며, 그의 작품은 무용수들의 연습 과정, 무대 뒷 모습 등등 일상적인 모습을 표현하였습니다.
에드가 드가는 무용수들의 우아하고 다이내믹한 움직임을 섬세하게 그려내어 그들의 미적인 아름다움과 동시에 힘들고 피로한 삶을 담아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드가는 또한 여성들의 일상 생활과 사교적인 장면을 그렸는데, 이는 그의 작품에 사회적인 측면과 여성의 역할을 담고 있습니다.
그는 시대적인 변화와 여성의 자유로움을 반영하여 실내와 야외에서 여성들이 하는 다양한 일상 활동을 그렸습니다.
에드가 드가는 인상주의화가로서, 빛과 색상의 변화, 텍스처와 움직임의 표현에 주목하고 순간적인 움직임을 잘 포착하였으며, 광원과 음영을 이용하여 공간과 형태를 표현하는데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다른 인상주의 화가들과 따로 활동했으며, 자신을 '인상주의'로 다른화가들과 같이 분류되는것을 거부했습니다. 그래서인지 당시 비평가들에게 혁신적인 그의 작품들은 공격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그의 작품은 때로는 불완전한 구도와 미완성된 느낌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드가 드가의 작품



무용수들 시리즈 : 드가는 파리 오페라의 무용수들을 자주 그려 왔습니다. 이 시리즈에는 무용수들의 연습 과정, 무대 뒷 모습, 그리고 공연 중인 모습을 포착한 작품들이 포함됩니다.
그의 작품은 무용수들의 우아하고 다이내믹한 움직임을 섬세하게 그려내어 그들의 미적인 아름다움과 동시에 힘들고 피로한 삶을 담아냅니다.



발레 수업 : 이 작품은 무용 수업을 받는 여성들을 그린 것으로, 드가의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당시 발레의 유행이 대단했음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작품은 수업을 받는 무용수들의 모습과 무용 강사의 지도를 표현하고 있으며, 무용수들의 자세와 동작, 공간의 깊이와 움직임을 정교하게 재현했습니다.


무대 위의 무희 : 그림의 주인공인 발레리나를 캔버스 구석에 배치함으로 과감한 구성과 중간이 텅 빈 균형 잡히지 않은 구도가 눈에 띈다.
에드가 드가의 대담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작품 스타일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반응형